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디멘션, 데스락 진입패턴에 관련된 글이 아닙니다. 해당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또한 밑에 세줄요약 있습니다.
step0 조합 짜는 법이 필요한 이유 (형광펜 된 부분만 읽어도 됨)
디멘션, 데스락 조합 짜는 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패턴에 맞는 용을 전부 키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디멘션의 회피 패턴이 불2, 공방2이므로, 그냥 불,공방타입 2마리를 키우는 식으로요.
하지만 이 방법은 효율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패턴 A가 불2 공방2, 패턴B가 물2 방어2의 조합이 필요하다면, 불/공방 드래곤과 물/방어 드래곤으로 맞출 수도 있지만, 불/방어 드래곤과 물/공방 드래곤으로 맞출 수도 있는 것입니다.
위의 예시처럼 2가지 패턴은 맞추기 쉽지만, 디멘션과 데스락은 5가지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조합 짜기가 어렵습니다. 이 글은 '내가 가지고 있는 용으로 조합을 맞출 수 있는지', 그리고 '용이 부족하다면, 어떤 타입의 용을 키워야 하는지' 두가지를 알고싶은 분들이 읽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step1 조합에 대한 이해
디멘션의 조합은 불,악몽,여명,빛,어둠이 각각 2개씩, 공방,체력,체공,체방,공격이 각각 2개씩 필요합니다.
즉, 디멘션 드래곤을 잡기 위해 맞춰야 할 속성은 총 20개입니다. (타입10개, 속성10개)
아르하의 입구에서 우리가 쓸 수 있는 드래곤은 총 12마리이며, 우리가 사용 가능한 속성은 총 24개입니다. (용마다 속성1개, 타입1개를 가지므로)
따라서, 우리는 디멘션 드래곤을 잡을 때 최소한 8마리는 타입, 속성을 전부 커버할 수 있어야 하며, 반대로 말하면 4마리까지는 타입, 속성 중 한가지만 커버 가능해도 됩니다.
이 특성을 이용하여 조합을 짜러 가봅시다.
step2 조합 짜는 방법
**지금부터는 편의상 타입, 속성을 전부 커버해주는 8마리를 '메인용', 타입, 속성 중 한가지만 커버해주는 용을 '서브용'으로 부르겠습니다. **
**여기부터 이해 안되시는 분들은 세줄요약 먼저 읽고 본문 읽으시면 편할겁니다. 글 못써서 죄송합니다(_ _)**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우리는 최소한 8마리의 메인용이 필요 하며, 메인용의 타입이 조합에서 요구하는 것 보다 많이 겹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합에서 어둠 2마리를 요구하는데 메인용 8마리 중에 어둠 3마리가 들어가 있으면 어딘가 다른 조합에 구멍이 나겠죠?)
본격적으로조합을 짜기 위해 메모장에 들어가, 필요한 조합의 내용을 요구하는 수만큼 적어줍니다. (되도록 타입은 타입끼리, 속성은 속성끼리 적어줍니다.)
그 다음으로, 내가 가진 용 중 메인용이 될 수 있는 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메인용의 조건은 앞에서 말했듯이, 적혀있는 조합 중 두가지를 만족시키는 용을 말합니다. ->
예를 들어, 제게 리치몬드(어둠/공방)와 아자크(어둠/공격), 가루다(불/공방)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세 드래곤 모두 위에 적힌 조합을 두가지 만족시키므로, 메인용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인용이 선정되면, 1. 메인용이 가진 타입과 속성을 하나씩 지우고, 2. 아래에 메인용의 이름을 적습니다.
이 때, 어둠타입과 공방타입이 전부 지워졌죠? 이는 다시말해서 어둠속성과 공방속성의 자리가 더이상 없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말로단(어둠/체력)같은 용들은 원래는 메인용으로 쓸 수 있었지만, 다른 어둠 2마리를 메인용에 넣음으로써 더이상 메인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메인용으로 쓸 수 있던 애들도, 조합에 따라 메인용으로 쓸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가지고 있는 용으로 메인용을 8마리가 될 때까지, 또는 더이상 메인용으로 쓸 수 있는 용이 없을때까지 채워 넣어줍니다. (이때 메인용으로 사용 가능한 용이 6개 이하라면, 메인용으로 사용 가능한 용이 7개가 될때까지 더 키워주세요).
제가 했던 예시를 가져올게요.
이렇게 7개의 메인 용이 선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메인용은 총 8마리가 필요하므로, 메인용을 한마리 더 키워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메인용을 키울지 정하기 위해, 드디어 서브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용 중에, 남아있는 옵션을 커버할 수 있는 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1. 만약 내가 가진 용이 세가지 이상의 조합을 커버하지 못하는 경우, 서브용을 먼저 키워야 합니다
2. 만약 내가 가진 용이 두가지 조합을 커버하지 못하는 경우, 그 두개의 조합을 모두 가진 메인용을 카워야 합니다.
3. 만약 내가 가진 용이 한가지 조합을 커버하지 못하는 경우, 그 한가지의 조합을 가지고, 메인용이 될 수 있는 용을 키워야 합니다.(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내가 체력타입이 없다면, 불/체력이나 악몽/체력 중 한가지를 골라 키우시면 됩니다.)
4. 만약 내가 가진 용이 모든 조합을 커버할 수 있는 경우, 메인용이 될 수 있는 용 아무거나 키우시면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불/공방, 불/체력, 불/체공, 악몽/공방, 악몽/ 체력, 악몽/체공 중 골라서 키우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저 상황에서 서브용으로 악몽 2개, 체력 1개가 부족했습니다.
1번에 해당하는 경우이므로, 서브용인 벨레드(악몽)를 먼저 키우고, 악몽/체력을 모두 커버하는 메인용 단탈리온을 키워 조합을 완성했습니다.
그 뒤에 남는 3자리에 각각 불, 공방, 체공타입을 하나씩 넣어주면 조합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디멘션 솔플 조합이 완성되었습니다. 데스락도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조합을 짜주시면 됩니다. 세줄 요약을 하면
1. 조합 요구 조건을 메모장에 모두 적는다
2. 내가 가진 용 중 메인용이 될 수 있는 애들을 먼저 찾아서 적어준다.
3. 메인용을 넣는동안 만족시킨 조합들을 지워주고, 부족한 것들을 서브용으로 채워넣는다
반박이나 질문, 오류지적 등 환영입니다. 또한 가독성 떨어지는 부분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수정해보겠습니다